오늘의 L&Deep [Insight Article] AI로 확보한 시간, 어떻게 조직 성장으로 이어갈 수 있을까요? - Case 1. 실무자 AI 역량을 강화한 제조업 A사 - Case 2.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한 금융업 B사 - Case 3. 고객 경험 개선에 집중한 유통업 C사 - Case 4. 리더십 교육 투자 확대에 나선 전 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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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으로 확보된 소중한 시간,
조직 성장으로 어떻게 이어갈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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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의 도입은 업무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이며, 조직에 ‘속도’라는 경쟁력을 안겨주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문서 작성, 반복 업무 등에서 AI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해주며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조직이 AI 덕분에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공감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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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확보한 시간, 우리는 제대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절약된 시간은 조직의 성장과 혁신을 견인할 수 있는 잠재 자원이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전략적 성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확보된 시간을 단순히 기존 업무 반복에 쓰거나 별다른 성과 없이 소진해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결국 조직의 정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교육담당자에게 주어진 과제
교육담당자는 이 시간을 단순한 ‘절약’이 아닌, ‘투자’와 ‘성장’의 기회로 바라봐야 합니다. 조직 구성원의 역량 강화, 리더십 육성, 공동 학습과 성장을 위한 시간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조직의 핵심 경쟁력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과 실행 전략을 고민하고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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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025년 상반기, 다른 기업들은 AI로 확보한 시간을 어떻게 재투자하고, 어떤 교육 전략과 실행으로 성과를 창출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조직에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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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거리: AI를 전략적 도구로 활용한 실제 사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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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1. 전자·IT 제조업
"AI 활용 실무자 역량 강화에 재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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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관련 반도체 부품 제조업 기반의 A전자는 확보된 시간을 실무 역량 강화에 집중했습니다. MS 코파일럿과 노코드 자동화 도구를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 직원들의 협업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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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담당자 한마디] “AI로 반복 업무를 줄여 직원들이 핵심 역량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실무에 바로 쓰이는 교육 덕에 만족도도 좋았고 성과도 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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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필수 AI 비서, MS Copi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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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바로 쓰는 실전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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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2. 금융·보험업
"데이터 기반 대응력 및 의사결정 역량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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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금융은 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해 반복되는 소모 시간을 줄이고 실무자들의 데이터 해석력과 의사결정 역량 강화에 나섰습니다. SQL, 파이썬, 생성형 AI 활용 등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현장 적용성을 높였고, 그 결과 리스크 대응력과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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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담당자 한마디] “데이터 해석력이 중요한 시대에 필요한 실무 중심 교육을 기획했어요. 덕분에 실질적 분석 능력과 대응 속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또, 최근 금융권 이슈인 ESG 대응 역량 강화에도 투자할 수 있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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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은 모르지만 데이터 분석은 하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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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X Tech : DX시대의 ESG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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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리테일은 스마트 물류 자동화와 AI 기반 수요 예측 시스템을 도입해 현장 운영 효율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그로 인해 생긴 인력과 시간 여유를 고객 경험(CX) 개선 교육에 집중할 수 있었고, 특히 고객 여정 설계와 맞춤형 서비스 역량을 강화해 보다 전략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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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담당자 한마디] “글로벌 리테일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을 고객 경험 개선과 연결하는 추세입니다. 저희도 직원들이 고객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숨은 니즈까지 이해하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무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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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물류의 패러다임과 미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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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고객경험의 시대! CX Accele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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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많은 기업들은 AI를 도입해 업무 효율을 높인 뒤 교육과 조직 역량 강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특히 리더십 교육은 가장 눈에 띄게 확대된 분야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전사 차원의 투자도 증가했습니다.
신임 팀장부터 임원까지 단계별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가운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합한 하이브리드 러닝 방식이 확대되면서 학습 효과와 실무 적용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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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넷 리더스아카데미 연구원 한마디] “리더십은 단기간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특히 AI 시대의 리더는 더욱 빠른 의사결정과 실천력을 요구받죠. 그래서 저희는 일회성 교육이 아닌, 실무 중심의 하이브리드 학습과 단계별 성장 구조를 설계했습니다.
많은 기업이 ‘성과로 연결되는 리더십’을 고민하는 지금, 리더가 변화의 중심에서 꾸준히 성장을 이끌도록 하는 것이 리더십 교육의 핵심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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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교육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시간 여유가 생겨도 예산·인력 등 자원의 제약으로 실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도입을 미루는 기업이 여전히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넷 FLEX가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출시 1년 만에 누적 수강생 2만 명을 돌파한 휴넷 FLEX는 1인당 연간 교육비 3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중소·중견기업의 현실을 반영해 기획된 구독형 기업교육 멤버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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