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et 기업교육

세미나 & 트렌드
[L&Deep-I] 똑똑한 리더의 분노 관리 기술
2025-02 L&D insight

오늘의 L&Deep

 [Insight Article] 똑똑한 리더의 품격있는 분노 관리 기술

 [Insight Clip] 말 잘하고 싶은 리더를 위한 마법의 단어는? 

 [Survey] 직장인이 꼽은 2025년 새해 소망 1위는?

 

똑똑한 리더의 품격있는 분노 관리 기술

 여러분은 구성원에게 화가 치밀어 오를 때, 어떻게 행동하시나요? 목소리를 높이거나 길게 잔소리를 하시는 분도 있고, 화를 꾹 참는 분도 계실텐데요. 구성원들이 실수를 반복하거나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볼 때 화가 치미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리더의 적절하지 못한 분노 표출은 구성원과의 갈등을 유발하고, 조직의 성과나 소통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성원을 리딩하며 성과를 내야 하는 리더는 단순히 업무를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감정까지 관리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요. 분노가 막 폭발하려고 하는 그 순간, 품격있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Insight 3줄 요약
  • 리더의 분노는 조직의 분위기와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지혜로운 감정 관리가 필요해요. 
  • 분노의 원인과 목적을 명확히 하고, I-message를 사용해 이성적으로 표현해야 해요. 
  • 평소에 감정 관리를 한다면 보다 성숙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요. 

이유있는 리더의 분노,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

조직관련 연구에 따르면, 지위가 높을 수록 분노 표출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해요. 조직의 의사결정은 물론 성과까지 책임져야 하는 게 리더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노를 표현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잦은 분노는 팀원들에게 상처를 주고, 저항과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팀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어 성과까지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리더가 화를 계속 억누른다면 쌓인 감정이 갑자기 폭발하거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죠. 그렇기에 리더와 조직 모두를 위해, 분노를 정제하고 지혜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품격있게 분노를 표현하는 방법

그렇다면 품격 있게 분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자신이 왜 분노하는지, 분노를 표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화났음'을 알리고 싶다면, “내가 지금 화가 나 있으니 잠시 뒤에 이야기하자.”처럼 감정만 전달합니다.

분노를 유발한 문제를 되풀이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사실, 감정, 대안을 담은 I-message(아이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message란 나를 주어로 하여 자기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매번 마감일을 지키지 않아 화가 납니다. 팀 전체 일정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요. 다음부터는 마감일을 꼭 지켜주시고, 맞추지 못할 것 같으면 내게 미리 상의해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이죠. 

분노를 표출하기에 앞서, 분노할 때와 아닐 때를 구분하고 평소에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성숙한 태도로 감정을 관리함으로써 그때그때의 기분에 휩쓸리는 감정적인 리더가 아닌, 이성적인 리더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 내용은 리더십저니의 리더십 아티클 <리더가 품격있게 화내는 방법>에서 요약/발췌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 아티클에서 확인하세요!  원문 보기>


"리더는 외롭다? 이제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리더의 성장 플랫폼, 리더십저니는요? 

리더십저니는 사업부·팀 리더로서의 업무 전문성과 리더십을 키우고,
다른 리더들과 교류하며 성장하는  리더 전용 구독형 멤버십입니다.

리더십저니 멤버에게는 그룹코칭과 1:1 리더십 코칭, 리더십 아티클/영상, 데일리 리더십 레터, 리더 필독서 구독 서비스가 제공돼요.
L&Deep 레터를 받는 휴넷 회원님을 위한 특별 혜택
매월 3분 한정! 추첨을 통해 리더십저니 회원만 누릴수 있는 그룹코칭 현장 참석 기회를 드리고 있어요.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그룹코칭 현장 초대 신청하기]를 통해 대기 신청해 주세요. 
말 잘하고 싶은 리더를 위한 마법의 단어는?
하고자 하는 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키워드와 프레임을 활용해 짧고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마법의 단어, '왜냐하면'을 잘 활용하면 더욱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핵심 메시지를 신뢰감있게 전달하는 효과적인 말하기 기술이 무엇인지 짧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직장인이 꼽은 2025년 새해 소망 1위는?

지난 뉴스레터에서 여러분께 2025년 새해 소망을 여쭈었었는데요.

1위는 바로 건강관리’! 이어 재테크 성공’, ‘연봉 인상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밸런스게임] ‘건강 VS 연봉인상 하나만 고른다면에서는 73의 비중으로 건강을 선택해주셨습니다. 건강과 경제력 모두 잡는 2025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L&Deep은 어떠셨나요?
Learning&Development를 위한 인사이트와 최신 트렌드를 전합니다.
"저는 리더가 아닌데, 이 레터를 받았어요!" 

휴넷은 2025년부터 [CEO], [리더], [교육담당자]를 위한 맞춤 레터를 보내드립니다. 다른 레터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변경신청해 주세요.
원하는 레터로 바꾸어 발송해 드릴게요! *받고 싶은 정기레터 선택하기

우리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10초 만에 문의해 보세요 기업교육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