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et 기업교육

세미나 & 트렌드
[L&Deep-R] 목표 수립을 앞둔 팀장님들의 코칭 수업 후기!
2025-02 L&D Reference


2025년 목표 수립은 완료하셨나요?

연초가 되면 모든 리더는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올해의 목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목표 수립은 리더십의 핵심 중 하나지만, 단순히 목표를 정하고 나면 끝나는 과정이 아닙니다. 리더들은 조직과 팀원들 사이에서 목표를 어떻게 공유하고 실행할지에 대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이번 리터뷰에서는 미래인재연구소 김봉준 소장님과 함께 현업 리더들의 진솔한 고민을 들어봤어요. 그들이 가진 현실적인 고민과 전문가의 시선에서 목표 수립에 필요한 해법을 전해 드릴게요. 오늘 콘텐츠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영감을 찾아보세요!

 영감 검색어
  • [좋은 목표 & 나쁜 목표]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해야 몰입이 가능해집니다.

  • [목적 있는 대화] 리더의 물음은 단순한 고충 상담과 구분되어야 해요.

  • [현직자 네트워킹] 다른 리더와의 만남은 자극이 되기도, 고민이 해결되기도 해요.

 인사이트가 필요한 리더들의 현실 고민들

김봉준 소장: 많은 분들이 목표를 회사가 나에게 바라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곤 합니다. 때로는 나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생각하기도 해요. 무엇보다 목표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좋은 목표와 나쁜 목표가 있습니다.

 

좋은 목표는 목적성이 분명하고, 구성원이 몰입할 수 있는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나쁜 목표는 구성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설정되거나 방향성이 불명확한 경우가 많죠.

*리더십저니 1월 하이브리드 그룹코칭 中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하니까' 혹은 '혁신적인 목표 수립 이론이니까' 무작정 따라 해서는 안 됩니다. 단순한 수치만 목표로 남으면 좋은 성취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좋은 목표란? 

  • '왜 해야 하는지' 목표를 이해할 수 있음

  • 목표가 조직과 개인의 가치를 담아냄

  • 실행 방법과 결과가 명확히 정의됨


 나쁜 목표란?

  • 목표가 단순한 숫자나 결과에만 치중됨

  • 구성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여됨

A 팀장: 목표를 세우는 것도 어렵지만, 팀원들과 공유하고 동의를 얻는 과정이 정말 어렵더라고요. 팀원들이 공감하지 못하면 목표가 무의미해지는 것 같아요.

 

K 팀장: 맞아요. 저는 동기와 사기를 높이는 것보다, 오히려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요. 그런데 가끔은 제 행동이 팀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지는 않을까 고민이 되기도 해요.

 영감 기록장: 스스로 목표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김봉준 소장: 목표를 세운다는 건 결국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목표를 얼마나 공정하게 관리하고 평가할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구성원이 이 목표를 달성하게 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요즘 어때?로 시작하는 대화는 소통이 아닙니다.

 

구체화하자면, 리더는 구성원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질문은 구성원의 몰입을 끌어내고, 목표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순한 명령이 아니라, 구성원 스스로 목표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거예요.

 

이런 대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좋은 인재들이 떠나게 됩니다. 저성과 직원들이 인재로 둔갑하거나 편안히 숨어 지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그런 경우 구성원들이 몰입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기 쉽고, 조직의 사기는 현저히 저하됩니다.

 

 대화가 낯선 리더들을 위한 3단계 질문 구조

 ① 당신이 기여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② 당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③ 그 역할을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요?

K 팀장: 저는 이번 강의에서 대화의 구조화가 특히 인상 깊었어요. 리더가 단순히 안부를 묻는 것이 아니라, ‘목적 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는 점이요.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던지는 질문 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A 팀장: 특히, 강사님이 말씀하신 '성과 지표와 액션 아이템의 중요성'이 와닿았어요. 이전에는 목표를 두루뭉술하게 설정했는데, 이제는 팀원들과 명확하게 공유하고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감의 순간: 그룹 코칭에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김봉준 소장: 오늘 자리해 주신 다른 리더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이번 그룹코칭 시간은 제가 전달 드리는 지식을 일방향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의 고민을 같이 나누고 답을 내가는 과정이 핵심입니다.

A 팀장: 다른 팀장님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니 집중도 잘 됐어요. 인적 네트워크도 늘어나는 것도 그룹 코칭의 좋은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K 팀장: 맞아요. 저도 그룹 코칭에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가진 다른 리더분들을 만난 게 힘이 됐어요. 평소에 잘 접하지 못했던 산업군에 계신 리더분들의 고민을 듣고, 생각을 나누며 어떤 고민이 해결되기도 했고, 또 좋은 자극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 휴넷에서 시즈널하게 준비해 주는 콘텐츠나 주제가 마침 해당 시기에 조직장이나 리더들이 할 법한 고민들을 다뤄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감 플래닝: 리더의 역할과 지속 가능한 리더십

A 팀장: 목표 설정과 관리가 팀 전체의 동기와 직접 연결된다는 점을 새삼 깨달았어요. 오늘 배운 점을 통해 현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K 팀장: 리더는 구성원들과의 관계 정리나 정서 관리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잘 지내는 것을 벗어나서요. 목표와 성과는 관계 관리와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팀원들과의 관계가 잘 다져져야 지속 가능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잘 느끼고 돌아갑니다. 스몰톡을 비롯해 구성원과의 대화에도 더욱 신경을 써 나가겠습니다.

*1월 하이브리드 그룹코칭 후기는 휴넷 블로그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후기 보러 가기
 영감 상품: 오늘 콘텐츠와 관련된 상품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 글을 어떻게 보셨나요? 목표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성원 몰입과 동기부여, 리더십 역량 향상에도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휴넷이 준비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살펴보세요. 여러분의 리더십 여정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리더십저니 멤버십 회원만 누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그룹코칭 현장 참석 기회를 드립니다. (추첨 3인)

오늘의 L&Deep은 어떠셨나요?
Learning&Development를 위한 인사이트와 최신 트렌드를 전합니다.
우리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10초 만에 문의해 보세요 기업교육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