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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PICK] 이케아는 왜 아마존과 결별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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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C 열풍, 이케아는 왜 아마존과 결별했을까?

최근 D2C가 이커머스 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D2C는 ‘Direct To Customer’의 약자로, 판매자가 소비자와 직접 소통한다는 뜻인데요. 그 말인즉슨, 이커머스 업체를 ‘빼고’ 소통하겠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오프라인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였고, 코로나 이후에는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급증했습니다. 이에 기업들에게는 한차례 ‘탈유통’ 플랫폼 열풍이 분 것이죠.

단면적으로 볼 때는 단순한 직거래라고 볼 수 있지만 사실 D2C의 핵심 가치는 고객 중심과 직접 소통에 있습니다. 단순히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팬으로 만들고, 소통하며,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기민하게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죠. 기존에는 소비자 정보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쥐고 있었기에 브랜드는 소비자 데이터나 인사이트를 얻기 쉽지 않았습니다. 소비자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D2C 마케팅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된 겁니다.

하지만 D2C의 한계도 물론 존재합니다. 입점 비용을 줄이는 대신 직원들의 업무는 더욱 과중되고, 자사몰을 통해 저렴한 진출이 가능하지만 판매 확장이 쉽지 않죠. D2C 전략을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닥칠 한계점을 파악하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카드뉴스] 팬덤을 만드는 마케팅 법칙 - D2C 마케팅 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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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울 거예요! 휴넷이 PICK한 신규과정

#1 일주일 안에 보고서를 써야 하는 당신에게..

윗 사람은 보고서를 받아볼 때 이런 생각을 먼저 합니다. ‘왜 이 사업을 하려고 하지?’ ‘왜 이 내용을 보고하지?’ 당신의 보고서에는 이 질문에 대해 설득력 있는 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슈의 용건, 핵심은 반드시 시작 부분에 먼저 밝혀줘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 결정권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그 의미와 중요성을 설득할 수 있죠. 제목, 개요, 추진 배경, 구성항목이 이런 역할을 하는데, 사실 보고서 성패는 사실 여기에 달렸다고 할 수 있죠. 초두 효과, 프레임 법칙은 모두 이런 원리를 담은 개념들입니다.
[북러닝] 보고서의 법칙

#2 사형수의 한마디에서 찾아낸 ‘브랜드‘ 디테일

“Just Do it”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이죠?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슬로건입니다. 삶에 대한 열정과 용기를 주는 이 슬로건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1977년 미국의 한 사형수는 죽기 직전 “Let’s Do it(한번 해봅시다)”라는 담담한 한마디를 남겼는데요. 나이키는 이 디테일을 인용하여 “just Do it“을 탄생시켰죠. 이는 나이키의 슬로건인 동시에 브랜드 그 자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지닌 소신, 그것을 최대한 살린 ‘디테일’이 결국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한 겁니다.
[북러닝] 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

#3 2022년 한국 경제 트렌드는?

내년 한국경제를 관통하는 경제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첫째, 탄소 중립 선언과 가까워진 순환 경제입니다. 세계 주요국은 너도 나도 탄소중립(Net-Zero)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는데요. 변화하는 각국의 제도에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저출산·고령화입니다. 생애 주기에 걸쳐 삶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이 중점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기술관점에서는 ‘에이징 테크’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소니의 강아지 로봇 아이보(aibo)가 그 대표적 예입니다.
[북러닝] 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전망

모닝 커피와 함께 '인사이트' 한 조각! 휴넷 CEO

이노베이션
하이브리드 워크의
시대

이민영 x 박신윤 강사

이노베이션
밀레니얼이 아닌
실버 세대를 공략하라 

박성준 박사

이슈&트렌드
2022년 예산안과
한국판 뉴딜 2.0

김광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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