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et 기업교육

에듀테크 시대, 똑똑한 HRDer를 위한 포럼&트렌드
[이달의 PICK] 한번에 컨펌 받는 보고서의 비밀
2021-09 이달의 PICK
이달의 PICK
hunet 이달의 PICK
2021 September휴넷 신규 과정 큐레이션과정 리스트
이달의 PICK을 여는 인사이트, 워밍 PICK!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보고서 쓰는 법

요즘 신조어 ‘알잘딱깔센’ 이라는 단어 아시나요?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일 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분명 한글인데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문서도 있습니다. 그래서 뭘 하겠다는 건지,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전달이 안 되는 거죠. 결국, 말로 하는 것보다 못한 문서가 되어버리는데요. 안 읽히는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수신인이 없는 보고서입니다. 가장 잘못된 편지는 수신인이 없거나, 잘못된 편지입니다. 보고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에게 보고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듣는 사람이 누군지에 따라 문서의 구성과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은 문서도 안 읽히는 보고서의 특징입니다. 많은 분들이 문서에 시장 리서치, 통계 등을 넣어 상세히 보여주는데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이 문서를 보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그에 대한 메시지가 가장 강하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특히 상사를 위한 보고서일 경우 문서를 보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선택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거나, 동의를 구하려는 것을 명확히 정리해서 컨펌만 할 수 있도록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서도 결국에는 ‘말’입니다.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듣는 사람이 앞에 있다고 생각하고 말로 우선 해 보세요. 보고서에 무엇을 고려해야 할지 더욱 명확해질 겁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북러닝] 일잘러는 이렇게 일한다 ?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에서 확인해보세요!

이달의 PICK을 여는 인사이트, 워밍 PICK!

#1 나는 분명 마케터인데, 개발 용어 모르니 일이 안되네

“서버에서 이미지 URL을 보내줘야 하는데, API가 미완성인 것 같아요.”
참 이상합니다. 나는 분명 마케터인데, 개발용어를 모르니 업무 진행이 안됩니다. 개발자들과 일하다 보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내가 이해한 건지 감도 안옵니다. 그럼 당장 C언어, 파이썬부터 배워야 할까요? 아닙니다. 우리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IT 세상을 이해하고, 개발자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죠. 그렇다면, IT지식에 대한 큰 그림부터 그려야 합니다.
[북러닝]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2 충성고객을 팬으로 ‘입덕’시키는 방법

BTS의 성공 뒤에 ‘아미’가 있듯, 성공하는 브랜드 뒤에도 팬덤이 있습니다. 팬덤은 아이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와 CEO를 향한 팬덤도 등장하며 산업 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요. 최근 야구단을 인수한 신세계그룹의 정용진 부회장 또한 어마어마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 부회장의 SNS 팔로워는 60만명을 돌파했고, 그가 SNS에 공유한 제품은 연일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완판남’이라는 별명까지 얻었죠. CEO의 존재 자체로 홍보와 마케팅 조력자를 넘어 하나의 팬덤을 형성하게 된 겁니다.
[카드뉴스] 팬덤을 이끄는 브랜드의 법칙 CEO가 일하는 방식

#3 ESG 경영 하면 뭐가 달라지냐고요?

사실 ESG 경영은 기업이 지켜야 할 윤리 정도로 가볍게 다뤄져 왔습니다. 왜냐구요? 그동안은 쉽게 말해 ‘돈’이 안됐기 때문입니다.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게 과거의 CSR 활동은 대외적 이미지는 좋게 해줄지 몰라도, 직접적인 이윤 창출은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 달라졌습니다. MZ세대의 미닝아웃 트렌드, 글로벌 투자기업의 투자정책과 맞물려, 이제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이 ‘돈쭐’나는 시대가 왔기 때문입니다.
[카드뉴스] 지속가능한 기업의 성공 법칙, ESG 빠르게 읽기

모닝 커피와 함께 '인사이트' 한 조각! 휴넷 CEO

이노베이션
고객의 니즈와 불편함이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

박성준 박사

경영
DT시대, 금융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이승윤 박사

Z세대 SAY
SNS 후기
찾아보고 사자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 달의 추천 과정, 잘 만나 보았나요?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1588-655910초 만에 문의하기
휴넷 기업교육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행경배너
이전 뉴스레터 보기뉴스레터 수신거부
blogyoutubefacebookinstagramhunet기업교육
우리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10초 만에 문의해 보세요 기업교육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