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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크 리포트] 성공적인 HRD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핵심사항
2022-01 에듀테크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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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더타운 기획자가 알려주는
기업교육 메타버스 입문&활용기

원문 출처 - 2021 휴넷 에듀테크 리포트 Vol.3 레퍼런스HRD 박준형 대표

메타버스와 기업교육이 만났을 때, 학습자 경험은 어떻게 달라질까?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 매일의 일상부터 회사생활, 기업활동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변화의 중심에는 ‘비대면’이라는 핵심 키워드가 있으며, 이제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비대면은 더 나아가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세계까지 연결되며, 교육에 있어서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이에 휴넷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주력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레퍼런스에이치알디의 박준형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메타버스 대표 플랫폼, 그 중에서도 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게더타운’이 어떻게 교육에 도입,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박 대표는 기업 교육에 활용되는 줌(Zoom) 등 화상회의 툴에 대한 효과성, 효율성에 충분히 공감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화상회의 툴은 ‘비대면’과 ‘비접촉’, 즉 장소에 구애받지 않은 의사소통을 구현하는데 집중한 나머지, 교육에 있어 특히 중요한 현장에서의 생동감과 공간감 등 요소가 부족하다는 점에 아쉬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고민하던 중, 우연히 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이러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메타버스 세계관을 기업교육에 도입하게 될 경우, 학습자 경험의 관점에서 기존 비대면 교육과 가장 큰 차이점을 ‘공간’으로 꼽았습니다. 기존의 과정에서는 화상회의로 시각과 청각에만 의존하는 형식이 많았기에, 교육 과정 중 ‘줌 피로’라는 신조어가 나올정도로 인지부조화를 겪는 경우가 흔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달랐습니다. ‘공간’이라는 차별성으로 인해 실제 게더타운을 통해 모의면접을 진행했던 참가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면접의 느낌을 경험했다’ 라는 답변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채 2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사이에 기업교육의 표준은 ‘비대면’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한 번이라도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고 교육 또는 행사를 경험했던 기업들은 이미 다음 스텝으로 밟고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직원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상시 커뮤니티 공간, 재택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한 가상 사무실 등 코로나 이후에도 점점 변화는 빨라질 것입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메타버스 세계와 만난 HRD, 그리고 전문가의 비밀스런 Tip까지 가장 먼저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다뤄요!

1게더타운의 6가지 특징과 게더타운 연수원의 장단점

2제페토, 로블록스, 인게이지 등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단점 비교

3학습자 경험 관점에서 본 메타버스 교육과 기존 비대면 교육과의 차이점

4성공적인 HRD 메타버스 활용과 기획을 위한 핵심사항

5K대학, M그룹, D그룹의 메타버스 연수원 맛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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