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et 기업교육

에듀테크 시대, 똑똑한 HRDer를 위한 세미나&트렌드
[L&Deep] 혁신적인 인재가 이미 우리 회사에 있다고요?
2023-03 L&D insight
휴넷 기업교육
Newsletter 2023.03.23 편리하게 웹에서 보기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깊이있게 L&DEEP
오늘의 Deep insight
조직문화 혁신적인 인재가 이미 우리 회사에 있다고요?
Deep Talk 리더급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진행하고 싶습니다.
조직문화
혁신적인 인재가 이미 우리 회사에 있다고요?
조직문화 이미지
요즘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하지만 혁신적인 기술이 나와도 이걸 실제 비즈니스와 접목시키거나 활용하는 건 결국 사람의 몫인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빠르게 피봇하고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직원을 혁신적인 인재라고 하죠. 이런 혁신적인 인재는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혁신적인 인재가 없는 이유
우리 회사에 이미 혁신적인 인재가 있는데 몰랐던 거라면 어떨 것 같으세요? 태니지먼트 김봉준 대표는 수많은 조직들이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지만 구성원들이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를, 혁신적이지 못한 문화적 토양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조직의 문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미 알고 있는데 꺼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문제를 솔직하게 제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경영진의 치부를 드러내는 일이어서’, ‘침묵하는 것이 회사 생활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느껴져서’ 등 다양한데요. 리더가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면 자신의 의견을 철회하고 리더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혁신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이것, OOO OOO
서로의 생각을 보완하고 문제 제기 및 해결을 통해 조직의 혁신성을 이끌어내려면 심리적 안정감이 중요합니다. 심리적 안정감은 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몰입하도록 하는 원동력이에요. 구성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려면 3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소속감: 자신이 소속된 조직에서 의미 있는 존재라고 인식되는 믿음이 심리적 안정감을 형성하며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자율성: 지금 하는 일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 느끼면 더 이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만의 경계선 안에서 업무에 대한 책임과 자율성을 보장된다고 느낄 때, 구성원은 업무에 대한 주도성을 갖게 되고 문제 해결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일의 의미: 자율성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일하려면, 그 일에 대한 방향성과 의미가 명확하게 소통되어야 합니다. 자율적 업무 환경이어도 조직의 방향이나 의미가 전달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소속감, 자율성, 일의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만 있다면 우리 조직에 혁신적 인재들이 가득해지는 건 시간문제가 아닐까요?
이 글은 휴넷CEO, 태니지먼트 김봉준 대표님의
[무엇이 혁신적 인재를 만드는가?] 에서 요약/발췌했어요.
휴넷CEO 콘텐츠 바로가기
Deep Talk
교육담당자 고민 해결! HRD 전문가와 컨설턴트가 답변드려요!
?? 리더십 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리더급 교육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개발한 콘텐츠로 온라인 사전 학습을 하고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식의 연계교육이 가능할까요?
?? 네, 맞춤형으로 리더급 교육 진행 가능합니다.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경우, 어떤 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할지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코로나 이전 리더급 교육은 기존 관습대로 오프라인 교육으로 많이 진행을 하셨는데요. 코로나 이후, 질문 주신 것과 같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 러닝 교육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하이브리드 러닝은 단순하게는 여러 학습 유형이 결합(온라인+오프라인 러닝, 버추얼 러닝+온라인 러닝 등) 된 형태의 학습 방식을 넓게 이르는 용어로, 교수설계적인 요소로 다양한 학습 방식을 블렌디드 해 교육 효과성을 높이는 형태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최근, 맞춤형 교육을 설계할 때, 워크플로우 러닝이 이뤄지도록 학습 전-중-후를 모두 케어할 수 있는 형태의 교육으로 제안 드리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ATD TK 2023의 핵심 키워드이기도 한 워크플로우 러닝은 워크플로우 안에 학습이 들어와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학습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면, 학습 전에 리더십 유형 진단을 먼저 받고, 온라인 정형 또는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로 선행 학습한 후, 최소한의 기간을 산정하여 대면 교육을 실시해 심화 학습과 실습, 토론을 진행하는 형태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교육 후에도 리마인드를 위한 세션을 설계합니다. 특히 리더십 교육은 학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 후 리마인드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라이브 클래스에서 학습 내용을 현업에 적용한 사례 등을 공유하며 이에 대한 피드백 또는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해 드립니다.

이 모든 과정은 정말 간편하게 하나의 교육 플랫폼 안에서 진행, 관리 가능합니다. 휴넷의 교육 플랫폼에서 온라인 학습, 오프라인 참여 신청, 학습자 관리, 결과 보고서까지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형 교육이 아니더라도 온/오프라인 리더십 교육, 플립러닝 교육이 준비되어 있으니, 원하는 내용에 대해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직원교육 문의하기
교육담당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휴넷 L&Deep은 L&D의 최신 트렌드와 깊이 있는 정보,
인사이트를 공유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오늘의 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딥톡(Deep Talk) 코너에서 상담 받고 싶은 주제,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소중한 의견 반영하여 더 나은 레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견 보내기
이전 뉴스레터 보기 뉴스레터 수신거부
blogyoutubefacebookinstagramhunet기업교육
우리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10초 만에 문의해 보세요 기업교육 문의